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과 조건비교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과 조건비교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최근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청년도약계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고, 청년들이 이를 활용해 경제적인 자립을 이룰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청년들이 5년간 5천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정책은 2023년 윤석열 정부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것으로, 19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청년들은 매월 최대 7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으며, 정부는 이를 최대 6%의 매칭금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청년들이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위해서는 연 소득이 7,500만 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다만, 가구원 중위소득의 180% 미만인 경우에 한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전의 청년희망적금과는 다르게 개인 소득뿐만 아니라 가구원 소득도 고려되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중복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저축계좌 등의 혜택은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일채움공제나 재직자내일채움공제 등과는 중복으로 지원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위소득 체크

예를 들어, 1인 가구의 경우 연간 중위소득이 약 3,740,206원 이하여야 합니다. 부부세대라면 세전 월 소득이 약 622만 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3인 가구의 경우 약 7,982,669원 이하, 4인 가구의 경우 약 9,721,735원 이하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가 있는 4인 가족이라면 세전 월 소득이 약 972만 원 이하라면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5인 가구의 경우 약 11,395,238원 이하, 6인 가구의 경우 약 13,010,366원 이하이어야 중위소득 180% 기준이 충족됩니다. 따라서 6인 이하의 대가족이라면 월 1,301만 원으로 중위소득 180% 기준이 낮은 수준은 아니므로 부담 없이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는 모두 저축을 유도하는 제도이지만, 많은 분들이 이미 희망적금을 가입했기 때문에 어떤 제도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두 제도를 비교해보면, 희망적금의 매칭비율은 3%이고, 도약계좌는 소득에 따라 3~6%에 해당합니다. 또한, 두 제도의 납입기간은 모두 5년입니다.

따라서, 정부의 기여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경우 도약계좌에서는 최대 144만원의 기여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시중 적금 금리까지 더해지면 만기에 최대 5천만 원 내외의 자산이 형성됩니다. 이는 자산 형성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이미 희망적금에 가입한 경우라도 자산 형성을 위해 도약계좌로 변경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은행 등 금융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여금의 매칭 비율이 개인 소득에 따라 다르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소득이 높은 경우에는 최대 70만 원을 납입하여 월 2.1만 원의 기여금을 받을 수 있으나, 이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큰 금액입니다.

또한, 청년도약계좌의 특별 해지 사항은 상대적으로 안전장치로 작용할 수 있으나, 5년 만기를 감당할 수 있는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청년희망적금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은 6월부터 취급 기관 앱을 통해 가능하며, 비대면 심사 실시로 1년 주기로 가구 수입 심사를 받게 됩니다. 또한,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기 이전에는 전전 연도 기준으로 판단하므로, 신청하시는 분들은 2021년 연간 총수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는 5년 만기를 감당할 자신이 있다면 청년도약계좌로 변경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청년희망적금으로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활용방법

그렇다면 청년도약계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적극적인 저축’입니다. 최대한 많은 금액을 납입하여 5년간 적금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매월 적금에 투자한다면, 매달 정부가 매칭금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한 달에 총 3~6%를 추가적으로 적금에 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저축하면 5년이 지난 후 목돈 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투자’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모은 적금을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 수단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정한 투자’입니다. 적정한 투자란 매우 개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올바른 전략을 세워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가 뒷받침 되어야 하겠습니다.

함게 보면 좋은 금융 정보

채무통합 대환대출 가능한 곳과 신청 방법 (정부지원 프로그램 및 1금융권 소개)

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및 자격 그리고 사전예약 하는 법

전세퇴거자금 대출 개정 전/후 규제 비교와 특례보금자리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