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 GPT 사용법 및 GPT 3.5 터보와 GPT 4 모델 그리고 결제 옵션 비교

챗 GPT 사용법 및 GPT 3.5 터보와 GPT 4 모델 그리고 결제 옵션 비교

챗 GPT 사용법 (초보자용)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함께 챗봇 기술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챗봇 중 하나인 챗 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챗 GPT를 이용하는 방법과 그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 또한 이용 가능한 플랜과 기능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Open AI의 최근 모델인 GPT-4와 이전 버전인 GPT 3.5 터보 모델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챗 GPT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챗 GPT 사용법

챗 GPT를 이용하려면 먼저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은 무료이며 구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간단히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챗 GPT 공식 웹사이트 주소는 https://chat.openai.com/ 입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챗 GPT 사용법

챗 GPT 사용법 – 로그인

로그인 또는 가입을 완료한 후에는 챗 GPT와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텍스트 입력 영역이 있으며, 해당 영역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면 챗 GPT가 대답을 제공합니다.

챗 GPT4 부터는 한글로도 명령이 원활하지만 그래도 영어가 더 정확하기에 번역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역기로는 네이버 파파고 또는 구글 번역기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deepl 번역기 앱을 따로 다운받아서 사용합니다. 단축키 기능이 있어 ctrl+c+c 누르면 바로 번역화면으로 넘어가서 복사할수 있습니다.

image 6

챗 GPT 사용법 – 결제 옵션

챗 GPT의 결제 옵션은 크게 무료 플랜과 유료 플랜으로 나뉩니다. 두 플랜 간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ge 5

챗 GPT 무료 플랜과 챗 GPT Plus 플랜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챗 GPT 무료 플랜:

  1. 기본적인 대화 기능 제공
  2. 대기 시간이 더 길 수 있음
  3. 일부 기능 제한
  4. 주요 사용자에게 비교적 적은 우선 순위 부여

챗 GPT Plus 플랜:

  1. 월 $20의 구독 요금
  2. 더 빠른 응답 시간
  3. 우선적인 액세스 권한 및 새로운 기능 및 개선사항 제공
    (GPT 4 모델을 비롯한 다양한 모델을 선택해서 사용 가능)
  4.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높은 우선 순위 부여
  5. 웹, 모바일 앱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

챗 GPT Plus 플랜을 사용하면 더 빠른 응답 시간과 일부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월간 요금이 발생합니다. 반면 무료 플랜은 기본적인 대화 기능을 제공하지만 응답 시간이 느리고 일부 기능이 제한됩니다. 무료 플랜으로 사용법에 익숙해 진 후 Plus로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챗 GPT 대화 화면

예시로, “책 추천 부탁해”라고 입력하면, 챗 GPT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제공합니다.

image 7

“무슨 종류의 책을 원하시는지 알려주시면 더 정확한 추천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설, 역사, 경제, 자기계발 등 어떤 분야의 책을 원하시는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에 “판타지 소설”이라고 응답하면, 챗 GPT는 다음과 같은 대답을 합니다.

image 8

판타지 소설 추천드리겠습니다.

  1. “반지의 제왕” 시리즈 by J.R.R. 톨킨 (The Lord of the Rings by J.R.R. Tolkien)
  2. “해리 포터” 시리즈 by J.K. 롤링 (Harry Potter series by J.K. Rowling)
  3. “어거스트 브럭” 시리즈 by Madeleine L’Engle (A Wrinkle in Time series by Madeleine L’Engle)
  4. “남쪽으로 향하는 길” 시리즈 by Ursula K. Le Guin (The Earthsea Cycle by Ursula K. Le Guin)
  5. “왕좌의 게임” 시리즈 by George R. R. 마틴 (A Song of Ice and Fire series by George R. R. Martin)

이 중에서도 “반지의 제왕”과 “해리 포터”는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어거스트 브럭”과 “남쪽으로 향하는 길”은 어린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판타지 소설이며, “왕좌의 게임”은 성인 독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다크 판타지 소설입니다.

이와 같이 챗 GPT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책 추천 이외에도 영화, 음식, 여행지, 비지니스 등 다양한 주제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챗 gpt 3.5 터보 모델과 gpt 4의 차이점

쉽게 설명하면 GPT 3.5 터보 모델은 고급 자전거로, GPT-4는 고성능 자동차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GPT 3.5 터보 모델은 빠르게 달릴 수 있지만, GPT-4는 더 빠르고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더 명확한 대화와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깊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챗 GPT 3.5 터보 모델과 GPT-4는 두 가지 다른 버전의 챗봇 모델입니다. 이 두 모델의 주요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아키텍처 및 크기: GPT-4는 GPT-3.5 터보 모델보다 더 크고 복잡한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GPT-4는 더 큰 학습 데이터를 처리하고 더 정교한 언어 모델링을 제공합니다.
  2. 성능: GPT-4는 GPT-3.5 터보 모델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이는 GPT-4가 더 큰 학습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학습 데이터: GPT-4는 GPT-3.5 터보 모델보다 더 많은 양의 학습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이로 인해 GPT-4는 더 다양한 주제와 맥락에 대한 이해를 보여줍니다.
  4. 자연스러운 대화: GPT-4는 더 자연스러운 대화를 생성하는 데 뛰어납니다. 이는 GPT-4가 더 정교한 문맥 이해 능력을 가지고 있어 대화의 흐름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적응력: GPT-4는 새로운 주제나 맥락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GPT-4가 더 큰 데이터셋을 활용해 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챗 GPT’ ‘DALL-E’ 생성(Generative) AI의 영향: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것인가? 

딥페이크 그리고 AI 기술의 위험성, 올바른 대응 방법은?

개발자 또는 게임 기획자에게 유용한 챗 GPT 프롬프트(명령어)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