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신청 방법 및 자격 그리고 사전예약 하는 법

소액생계비대출

image 40

긴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대출 상품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신용점수가 낮거나 소득이 적은 경우, 대출 상품을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3월 27일 부터 취약계층 중 긴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채무통합 대환대출 가능한 곳과 신청 방법 (정부지원 프로그램 및 1금융권 소개)

소액생계비대출 누구를 위한 대출 상품인가

긴급 소액생계비대출은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 중에서도 신용평점이 낮거나 소득이 적은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제도입니다.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이며,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사람이 대상입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여 상환계획 상담을 통해 상환의지가 확인된 경우, 연체자, 무소득자를 포함한 누구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긴급 소액생계비대출 상품 특징

소액생계비대출은 1인당 총 100만원을 지원해줍니다. 처음에는 50만원을 지원하고, 6개월간 이자를 성실히 납부한 사람에게 50만원을 더 빌려줍니다. 대출금리는 연 15.9%이며, 이자를 성실히 납부할 경우 최대 6%p, 금융교육 이수시 0.5%p의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합니다. 대출신청 전에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0.5%p의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최종금리 9.4%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만기에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이수 방법

첫째 포털에 서민금융진흥원 교육포털 검색

소액생계비대출

두번째 온라인 금융교육 클릭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세번째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바로가기 클릭

image 35

네번째 온라인교육에서 대출이용자 교육 클릭

image 36

다섯째 대출이용자 교육에서 소액생계비대출 클릭

image 37

여섯째 교육 신청

image 38

소액생계비대출 상품 신청 방법

긴급생계비대출을 신청하려면 사전예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소액생계비 대출 서비스 안내를 누르면 현재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image 39

매주 수요일~금요일 동안 방문삼담일자(지역 및 센터, 방문일자, 상담시간 등)을 선택하여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사전예약 또는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직접방문을 통해 대출상담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을 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상품을 신청할 때 필요한 준비물

대출 상담 시에는 신분증과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본인 명의 통장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직계존비속 또는 배우자 명의 계좌로 대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대출금 수령용 계좌는 대출신청 시에 함께 알려주시면 됩니다.

긴급 소액생계비대출 상담 진행 방식

대출 상담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상담을 통해 대출 신청자의 상환 능력이 있는지와 대출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고, 대출 신청자가 대출금을 상환할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다른 제도를 소개해줄 수도 있습니다.

대출금 상환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소액생계비대출은 만기일시상환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즉, 만기일까지 이자만 내면 됩니다. 대출금 상환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대출금 상환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환계획 상담을 통해 대출금 상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대출금 상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지 않을 경우, 연체 이자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생계비대출은 신용점수나 소득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하지만 대출금 상환에 대한 책임은 대출 신청자에게 있으니, 대출 신청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금융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