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는법(초보자용)

반응형웹디자인을 위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픈소스 기반의 웹사이트 구축 솔루션입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 대신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개인 또는 기업용 홈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보급이 확산되면서 PC와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콘텐츠를 보여주는 반응형웹디자인(Responsive Web Design)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소스로 여러가지 형태의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변환되어 보여지는 것을 반응형 웹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반응형웹은 기존의 일반적인 웹페이지와는 달리 별도의 코딩 작업 없이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브라우저 및 기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보자들은 쉽게 접근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반응형웹디자인을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블로그 왜 해야하나?

블로그는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1인 미디어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런 블로그 중에서도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는 관리자가 직접 테마부터 레이아웃, 위젯, 메뉴 구성까지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고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구글 상위노출에도 유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에 서버 호스팅 비용 외에는 추가비용이 들지 않아 경제적이고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현재 네이버와 티스토리라는 블로그 플랫폼이 점유율이 높지만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가 훨씬 더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미국 내에서만 2천 5백만개 이상의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으며 매일 6만개 이상의 포스트가 생성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이유는 바로 강력한 확장성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한번 만들면 그 어떤 SNS와도 연동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 링크드인, 유튜브 등등… 거의 대부분의 소셜미디어와 호환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운영중인 블로그 글을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올릴 수도 있고 반대로 페이스북 포스팅을 그대로 블로그에 퍼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시물마다 고유 주소를 부여해주기 때문에 각 채널별로 일일이 URL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무료테마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른점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는 블로그 플랫폼으로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조금 자세히 말씀드리면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이며 플러그인, 테마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개발자들에게는 아주 유용합니다.

또한 SEO에 좋아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설치와 설정이 조금 복잡하고, 업데이트를 자주 해야해서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사용하기 쉽고, 디자인이 이쁘며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SEO에는 불리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를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플러그인 선택이 제한적이고 기능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두 플랫폼 모두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충분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개발자나 SEO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 티스토리는 간편하고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는 이를 기반으로 큰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는 개인 블로그 운영에 국한됩니다. 개인적인 용도와 목적에 따라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려면 먼저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웹 호스팅 서비스에서 직접 설치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해서 서버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에서 설치하는 경우:
대표적인 웹 호스팅 서비스 Bluehost(https://www.bluehost.com/wordpress) 에서는 1-click 설치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image 7

서버에 설치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https://wordpress.org/)에서 다운로드 한 후 서버에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image 6

이 경우 각 서버 환경에 맞게 설치를 진행해야 하며, 설치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 또는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설치 후 테마를 선택하고, 포스트, 페이지, 메뉴, 위젯, 플러그인 등을 설정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며나가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테마 커스터마이징, SEO 최적화, 검색 엔진 최적화, 댓글 기능, 미디어 관리, 포스팅 및 페이지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쉽게 블로그를 꾸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부터 꾸미기까지 전반적인 프로세스는 이곳 를 참고하시길 권장합니다.

4. 워드프레스 블로그 스킨 적용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를 사용할 수 있지만,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스킨(테마)을 적용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공식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토리에서 원하는 스킨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wordpress.org/themes/

image 8


2.다운로드한 스킨 파일을 선택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3.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를 클릭하여 새로운 스킨을 적용합니다.

4.또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외모’ > ‘테마’ > ‘새로 추가’를 선택합니다.

image 4

5.마음에 드는 테마명을 입력합니다.
(ex: GeneratePress)

image 3

5.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쓰기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글” > “새로 추가” 메뉴를 클릭합니다.

image 9


3.글 제목과 내용을 작성합니다.

image 10


4.”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통해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image 11


5.”공개” 버튼을 클릭하면 글이 발행됩니다.

image 12

동영상 링크를 삽입하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글 작성 화면에서 “비디오” 버튼을 클릭합니다.

image 13


2.”삽입/업로드 비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웹사이트 주소” 란에 동영상 주소를 입력하여 삽입합니다.

image 14

참고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워드프레스 공식 문서(https://wordpress.org/support/)를 참고하거나, 워드프레스 관련 온라인 강좌나 블로그(https://www.wpbeginner.com/start-a-wordpress-blog/)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이러한 자료를 통해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워드프레스 블로그 통계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통계는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방문자 현황, 유입 경로, 시간대별 분포, 성별/연령별 분포, 국가별 분포, 지역별 분포, 키워드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별, 주별, 월별 방문자 수, 페이지뷰, 조회수, 유입경로, 국가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으로는 WP Statistics 이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에는 여러 가지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통계를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방문자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7. 워드프레스 블로그 백업 & 복원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언제든지 이전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즉, 실수로 삭제했거나 잘못 수정했을 때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단, 일부 플러그인은 저장소 폴더 위치 변경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백업&복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 암호를 지정합니다.
2. 저장소 폴더 위치를 변경합니다.
3. 모든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백업합니다.
4.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합니다.
5.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6. 이전 데이터베이스를 복원합니다.
7. 저장소 폴더 위치를 변경합니다.
8. 데이터베이스 암호를 재설정합니다.
9. 변경 사항을 테스트합니다.
10. 완료!